장기판을 재활용한 사각 거울              


 
각도로 깎은듯 굵직한 선과 나뭇결의
거친 질감이 그대로 살아 있는 옛날 장기판.
요즘은 도료를 입혀 매끈하게 마감한 장기판
일색이라 이런 투박한 질감이 주는즐거움을
기대하기 어렵죠. 여기에 사각거울을 붙이고
깃털로 장식하니 멋진 거울로 변신했습니다.
< 준비물 >
`펜치 `거울 `작은 망치 `거울 손잡이 `가는 철 사 `실리콘 `전동 드릴 `글루 건 `깃털 `풀먹임용 솔 `장기판

< 구입은? >
오래된 장기판은 장안평이나 황학동의 골동품 시 장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5만~10만 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다. 거울에 장식할 깃털은 동대문 종합상가 2층이나 지하 상가의 부자재 코너에 가면 다양한 종류의 깃털을 구입할 수 있다. 녹색 철사 는 강남 고속터미널 상가 3층 꽃부자재 판매하는 곳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유 리용 실리콘은 동네 철물점이 나 페인트 가게에서 살 수 있다.

< 만들기 >

1. 장기판의 뒷면 다리 부분에 고리를 단다. 고 리는 철물점이나 건축 자재를 판매하는 곳에서 구입해도 되지만 굵은 철사를 구부려 직접 만들어도 된다. 고리를 달때는 중앙의 무게 중심을 잘 맞춰 균형 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장기판 뒷면에 거울 을 붙일 수 있도록 유리 전용 실리콘을 짠다. 이때 거울의 가장자리보다 조금 안쪽으로 네 모서리와 중앙에 동전 크기만큼 짜 거울의 무게를 견딜 수 있도 록 한다.
3. 전동 드릴을 이용해 깃털을 꽂을 구멍을 뚫는 다. 이때 깃털이 거울쪽으로 기울어지도록 구멍을 직각이 아닌 비스듬한 방향 으로 뚫어야 한다.
4. 깃털이 단단히 고정될 수 있도록 구멍에 뜨겁 게 달군 글루를 충분히 짜 넣 는다.
5. 깃털을 글루를 짜 넣은 구멍에 꽂고 단단하 게 고정될 때까지 손으로 모양을 잡아 준다.

* Tips!집안에 갖춰 두면 편리한 접착제

1) 글루건 실리콘 같은 글루를 뜨겁게 달궈 사용하는 글루건은 유리나 나무, 천 등 소재를 가리지 않고 단단하게 붙여 주는 것이 특징. 집안의 작은 소품 을 붙일 때 편하다.

2) 실리콘 홈을 메우거나 재료를 붙일 때 사용하는 실리콘. 타일이나 유리, 나 무 등 붙이려 하는 것의 재질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므로 용도에 맞는 것을 골 라 쓰도록 한다.

3) 매직 펀치 나무나 유리, 타일, 금속 등 붙이고자 하는 소재의 재질을 가리 지 않는 그야말로 ‘마술 같은’접착제 매직 펀치. 즉, 목공 본드, 글루건, 에 폭시, 실리콘 등을 한데 혼합해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너무 무거운 물체는 단단하게 지탱해줄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해 가능한 가벼운 물체를 붙이 는데 이용한다.

4) 에폭시 구멍을 메우는 동시에 접착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에폭시. 서로 다 른 두 성분을 한꺼번에 짜서 하얗게 될 때까지 나무젓가락으로 저어준 뒤 구멍 을 메워 사용한다.

5) 목공용 본드 나무를 붙일 경우라면 철물점에서 목공 전용 본드를 이용하도 록 한다. 본드가 마르면 투명하게 되므로 접착 부위가 눈에 잘 띄지 않는 것 이 장점. 반면 마르는 시간이 12시간 정도로 오래 걸린다는 것이 흠이다.

<자료출처 - 행복이 가득한 집>


Copyright (c) 2000 Jigueso Salanamnun Bub Inc. Webmaster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1007-4 옥스포드하우스 1 - 5F TEL : (02) 847-2429, FAX : (02) 841~2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