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클럽 김창완님편


난생 처음인 것도 있지만 약속시간 때문에 더욱 긴장을 했나보다. 택시를 타고 오는 내내 길이 막혀서 가슴 졸이다가 작전을 바꿔 지하철을 타고 말았다. "아니벌써"하며 충격적으로 다가온 처음의 신선함이 그대로 남아있는 사람, 별처럼 투명한 영혼을 간직한 듯한 풋풋한 이미지, 언제나 소년처럼 맑은 미소를 지닌 사람, 김창완 아저씨를 만나러 가는 길은 설레임 그 자체였다.

매니저분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며 들어간 곳은 KBS콘서트 "초대" 녹화장소인 남대문 메사7층 팝콘 홀 출연자 대기실. 유리상자가 노래하는 사이 대기실에서 우리를 반기셨다.
낯을 심하게 가리는 나조차도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는 동안 금새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처럼 김창완 아저씨의 따뜻한 배려로 편안하게 인터뷰를 시작할 수 있었다

작품에 대한 평을 한마디

상당히 독특하네요. 다른 것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개성이 느껴지네요. 고물로 만들어 왠지 친근한 느낌도 있구요. 집에 그림이 조금 있기는 한데 잘 배치를 하면 여러 그림들과 어울려 독특한 분위기가 연출될 것 같아요
(이때 대기중이던 가수 노사연씨가 정말 멋지다며 감탄사를 연발함. 역시 미인은 안목이 높으시다니깐.)

정크 아트에 대한 간단한 느낌은?
세상의 모든 물질과 생명체는 별의 소멸로 인해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정크도 이러한 별과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신이 소멸함으로서 다른 무언가 새로운 것으로 탄생하는 정크. 정크 아트는 이처럼 인류에게 새로운 출발과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것 같아 참으로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정크아트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집에 그림이 많은 편이지만 이런 정크아트작품을 직접보기는 처음인 것 같아요. 정크는 아니지만 외국 여행시에 비슷한 장르의 미술품들을 보기는 했었지요. 그리고 언젠가 뉴욕에 갔을 당시 비슷한 장르의 예술가들은 많이 만나 보았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재미있고 열정적이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순수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평소에 못 쓰게 된 물건은 어떻게 처리하세요?
우리는 어지간해선 함부로 버리지 않아요.
아직 쓸만하기도 하고, 또 당장은 쓸모가 없을 것 같아도 어딘가는 다 쓸데가 있더라구요.
실제로 집안에 고물 같은 것이 제법 쌓여 있어요.

이제 고물은 정크타운에 맡기세요. 멋진 작품으로
재탄생될 테니까요.

그래야겠네요.

만남을 가지는 내내 작지만 자신의 생활 속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베어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또 오랫동안 팬들과 함께 하길 바라는 마음을 전해 드렸더니 바쁜 일정 속에서도 건강관리를 잘하는 편이라 문제없다고 하신다. 가까운 거리는 평소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데 그게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매니저분이 귀띔해주셨다.
녹화가 끝난 후 무대 뒤편에서 살짝 미끄러지는 사고가 있었다. 큰 부상일까 걱정도 되고, 우리가 불러일으킨 사고 같아 안절부절하고 있는데 다가와 하시는 말씀
"순식간에 정크(고물)되네" (일동 웃음)
얼핏보기에도 제대로 걷기 힘들 정도로 아픈데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농담을 던지며 주변을 편하게 만들어주던 넉넉한 웃음이 참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 김창완님께서소장하고 계신
  작품은 지구밥 프로젝트팀이 제작한
  정크 아트
  - 작품명 : 'Appendix L' 입니다.

클럽 게시판 가기


김창완님의 약력


1954년 태어나다. 1975년 서울 농대 잠사학과를(천연섬유학과) 졸업하고 1977년 동생들과 함께 그룹 산울림을 결성하여 '아니벌써'로 가요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며 데뷔함. 이후 독집앨범, 기타가 있는 수필 ('83), TV 드라마 음악 ('87), 추신 Postscript ('95. 2. 1.)등과 다수의 영화음악 및 드라마음악을 제작 발표하며 왕성한 창작 활동을 펼쳤다.
음악뿐만 아니라 DJ(MBC FM '김창완의 FM Golden Disc') 및 각종 드라마(은실이 SBS, 카이스트SBS, 신귀공자 MBC등 다수)에 출연함으로서 각 방면에서 재능을 훌륭하게 발휘해왔다.

현재 라디오 음악프로그램 DJ(MBC FM '김창완의 FM Golden Disc'), KBS 드라마 '요정 컴미'에 출연, 현재 상영중인 영화 '하루' , KBS 콘서트 '초대' 및 EBS '시네마천국' MC로 맹 활약중이다.


Copyright (c) 2000 Jigueso Salanamnun Bub Inc. Webmaster
(주) 지구에서 살아남는법 사업자등록번호 108-81-21012 대표 최재정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2동 395-68번지 TEL(02)847-2429, FAX(02)841-2429